본문 바로가기

타입별탈모알기/여성형탈모치료

[여성탈모정보]여성탈모의 원인 (불충분한 산후조리)

여성탈모의원인-불충분한산후조리


출산 후 여성들의 최대관심사는 “내 몸의 충분한 조리”가 아니라 “임신 전의 몸매를회복하는 것, 증가한 체중을 빼는 것”으로 바뀌고 있는 추세입니다.
요즘 여성들은 산후조리라고 하면 1달 정도 좀 쉬면서 부모님이 해주신 한약 1재 정도 먹으면 다 되는것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그런데다가 이제는 점차 살을 뺄 수 있는 처방으로 산후조리약을 해달라고 하고 있어서 걱정이 앞섭니다.

그런데 이렇게 산후조리에 대한 인식이 바뀌면서 여성들이 출산 이후 몸을 충분히 회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그로 인해 각종 증상에 시달리며 탈모가 심해지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아이를 낳고 난 후 몸이 많이 망가졌다며 “그 때 산후조리 를 잘 할걸~” 하고 후회하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되면 안타까운 마음이 많이 들었습니다. 
출산과정으로 인한 어혈의 생성 및 기혈의 소모는 충분히 보충되고 회복되지 않으면, 그 당시에는 증상을 나타내지 않더라도 아이를 돌보면서 하나씩 하나씩 불편이 나타나기 쉽상이고, 정상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산후탈모(산후 2~3개월후에 갑자기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다가 6~7개월 이내에 빠지는 양이 줄고 다시 회복하는 현상)가 그 기간이 길어지거나 머리카락이 다시 회복되지 못하기도 합니다. 

<탈모와 더불어 동반될 수 있는 증상>
우울증 또는 신경예민, 불안, 짜증이 쉽게 남
근육통 및 관절이 약해짐
팔 다리가 잘 저림
건망증이 증가하고 기억력이 떨어짐
소화불량 및 식욕저하
수면의 질 저하로 인한 피로감 증가
생리량이 줄어들고 생리혈이 좋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