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민별탈모치료/직장인탈모예방하자

[고민별 탈모연구결과]직장인 탈모 정서적 장애를 가져올수 있다!!


모발은 사람의 첫인상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이며 헤어스타일의 변화로 그 사람의 이미지가 변화된다. 탈모증 환자들은 탈모로 인하여 자신의 신체상(body image)에 부정적이거나 만족하지 못한다. 외국에는 남성형탈모증이 사회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대한 환자의 신체상 만족도, 삶의 질, 심리상태 측면에서 관찰한 연구가 있지만, 국내에는 이런 연구조사가 보고 된 것이 거의 없었다.

이에 경희대병원 피부과학교실 및 정신과학교실의 연구팀은 2000년 2월부터 남성형탈모증 치료를 위해 피부과에 내원한 남자환자 192명을 대상으로 피부과의사가 설문지의 각 문항에 대해 직접 질문을 하고 내용을 조사하였다.

환자의 연령층은 30세 이하가 79.7%였으며 평균 연령은 27세였다. 탈모의 시작은 90.6%에서 30세 이전에 발견하였으며, 평균 시작연령은 24세였다. 결혼여부는 미혼자가 168명(87.5%)으로 대부분을 차지 했다. Norwood 분류에 따른 환자의 탈모형태는 type IIIa, type III 및 type IIIvertex, female pattern 등이 76.1%, 정상인 경우가 16.1%로 대부분이 경증의 탈모증 혹은 정상인 경우였다.

자신의 외모에 대한 만족도는 전신상태에 대해 90.6%의 환자가 ''보통'' 또는 ''만족한다''는 답변을 한 반면, 모발상태에 대한 만족도는 92.2%의 환자가 ''불만''을 나타내었다. 외출시 탈모를 감추기 위하여 60.5%의 환자들이 ''신경을 쓴다''고 하였으며, 34.9%의 환자들이 ''모자나 가발을 사용한다''고 했다. 놀림받은 경험은 69.8%, 나이 많은 사람으로 오인받은 경험은 45.3%의 환자에서 있었다.

탈모로 인해 ''사회생활에 지장을 받는다''고 답변한 경우가 55.7%로 반수 이상이었으며, 미혼환자의 대부분(89.3%)이 ''결혼에 지장이 있을 것''이라고 응답하였다.
또한 다른 사람이 자신의 탈모에 대하여 관심을 보일 때 82.8%의 환자들이 ''수치심을 느낀다''고 답해 정서적인 장애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