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20 TBS 교통방송 한방백과 -한약복용시 주의사항편-

 

2/20 TBS 교통방송 한방백과 -한약복용시 주의사항편-

진행 :이문원 한의학 박사

 

한약을 먹다보면 하루에 2번 먹는 약도 있고 어떤 약은 하루에 3번을 먹기도 합니다. 또 식전에 먹는 약도 있고 식후에 먹는 약도 있죠. 이렇게 약을 먹는 횟수나 먹는 때가 달라지다보니 헷갈린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건 치료효과를 높이고 약효를 제대로 보기 위해서 입니다.

일반적으로 한약을 복용하는 횟수가 증가하는건 질병을 빨리 치료하기 위해서나 생각보다 질병이 위중하거나 빨리 악화될 가능성이 있을 때입니다. 강한 약을 쓰면 좋지만 그럴 경우 몸에 손상을 줄수 있어서 차라리 약을 자주 먹게 하는건데요, 심한 경우엔 4시간에 1번 씩 한약을 먹게 하기도 합니다. . 요즘은 약효를 높이는 방법들이 개발되면서 하루에 1~2번만 약을 먹어도 되는 경우가 있지만 보통은 앞서 말씀드린대로 입니다.

식전에 먹는 약들은 보약이거나 식욕을 자극하거나 반대로 식욕을 억제해야 하는 약들인 경우가 많습니다. 반대로 식후에 먹는 한약은 소화를 돕는 약재가 들어갔거나 자극성이 있어서 위에 부담을 줄 수 있는 약재가 들어있을 수 있습니다. 식전에 먹어야 하는 약을 식후에 먹고 또는 이 반대로 한다고 해서 약효가 없는 건 아니지만 약효를 더 잘 보기 위해서는 복용법을 지키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식후라고 하면 꼭 밥을 먹는 것으로만 생각하는대요 꼭 밥이 아니더라도 음식을 섭취한 이후에 한약을 먹으면 됩니다.

요즘은 평소에 다양한 건강보조식품을 먹는 경우가 많아져서 한약과 같이 먹어도 되는지 물어오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건강보조식품은 식품이기 때문에 한약과 같이 먹어도 큰 문제는 없지만 몇가지 주의점이 있습니다.

미네랄이 함유된 보충제는 한약과 함께 먹으면 소화장애가 생기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래서 이때는 1시간 정도의 시간간격을 두고 먹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혈액순환을 돕는 한약을 먹으면서 오메가-3 지방산 보충제를 먹을 경우 여성분 중에는 간혹 생리량이 늘어나거나 생리기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이때는 생리기간 중엔 오메가=3 보충제를 잠시 섭취하지 않았다가 생리가 끝나면 다시 먹으면 됩니다. 간혹 감기를 빨리 나으려고 한방 감기약과 양방감기약을 함께 먹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두가지를 동시에 먹을 경우 서로 약효를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가급적 한가지만 먹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