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문원의 생각과 활동

한약재 탈모방지, 발모 기능이 있다면 어떤 기전에 의해 작용해서 효과가 있을까요?

 

 

 

한약재 탈모방지, 발모 기능이 있다면 어떤 기전에 의해 작용해서 효과가 있을까요?

며칠 전 대학교 동창이 간만에 연락을 해와 무척 반가웠는데 이런저런 얘기를 나누다 보니 그 친구가 최근 스트레스가 심해서 그런지 원형 탈모가 왔다며 어떻게 해야 하냐고 묻더군요. 그래서 수면, 식습관 조절을 해야 한다고 당부하고 부위가 더 커지면 병원에 오라고 했더니 한방 치료는 어떤 효과가 있냐, 근거가 있냐는 질문을 하더군요. 그래서 오늘은 원형탈모의 한방치료에 대한 작용기전에 대해 알려드릴까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원형탈모에 관한 논문을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제목은 “반하추출믈이 자발적 원형탈모 생쥐와 정상 생쥐의 발모효과에 대한 실험적 연구”이고 2009년 우석대학교 한의과대학에서 발표된 논문입니다.  

여기에서 잠깐! 자발적 원형탈모의 생쥐에 대해 궁금하실까봐 미리 설명을 드리려고 합니다. 실험용 생쥐 1000마리 중에서 1.7마리 정도가 자연적으로 원형탈모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러한 쥐를 자발적 원형탈모 생쥐라고 합니다. 물론 확률 상으로 드물기 때문에 그 값어치도 일반 생쥐에 비해 높습니다.  

실험 방법은 정상 생쥐와 원형탈모가 발생한 생쥐를 이용, 생강으로 법제한 반하와 생반화를 추출하여 생쥐 등부위에 하루 2회 도포하여 8, 10, 16일간 육안적 발모효과, 형태학적 변화, TGF-β, IGF, prolactin 등의 발현에 미치는 영향을 관찰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이 3가지 TGF-β, IGF, prolactin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GF는 Transforming Growth Factor또는 Tumor Growth Factor의 약자로, TGF a와 b로 나뉘는데 a는 암과 관련 있으며 b는 사람에게서 TGFβ1, TGFβ2, TGFβ3 의 세가지 서브그룹으로 나뉘며 Marfan's syndrome 과 암을 촉진하며, 조직의 재생, 세포분화, 배 발생에 중요한 역활을 하며, 면역체계를 조절합니다.

IGF는 insulin-like growth factor의 약자로 인슐린 양(樣) 성장 인자를 의미합니다. 그 효능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인슐린과 비슷한 특성을 지닙니다. 2형 당뇨병 환자들의 혈당을 개선시키며, Hair Growth에 영향을 미처 모발 성장을 촉진 시킵니다. 뼈, 근육, 신경조직들을 형성하며 손상된 피부의 세포나 노화로 인해 혈관이 감소한 세포에 새로운 혈관을 형성하여 세포재생을 향상시킵니다.

프로락틴은 황체자극 호르몬으로도 알려진 단백질로, 태아의 분만과 관련 있는 펩티드 호르몬입니다. 모발의 성장을 촉진하고 모발세포의 세포사를 방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모발성장 인자 중의 하나입니다.  

실험결과 정상 생쥐의 등부위 부위 털을 짧게 깎은 후 생반하 추출물을 도포한 결과 실험 8일째부터 육안적인 발모효과를 나타내었으며., 생강으로 법제한 반하추출물을 도포한 군보다 발모현상이 뚜렷하였습니다. 그리고 자발적 원형탈모생쥐에서 생반하 추출물을 15일간 도포한 실험군 5마리 전체에서 육안적인 발모 현상이 관찰되었습니다. 특히 생반하분획물의 경우 정상생쥐와 원형탈모 생쥐의 chloroform 분획층에서 모발의 성장과 관련된 물질(TGF-β, IGF, prolactin)이 법제한 반하 추출물보다 많이 났습니다.

반하는 한방에서 사용하는 약재로 천남성과로 습담을 치료하므로 가래, 해수, 천식에 쓰이며 담으로 인한 두통, 어지럼증, 가슴답답증, 그득한 증상, 구토, 인후통, 등 부위에 난 종기, 유방염, 임신구토 등에 되는 약재입니다. 약리작용으로 거담, 진해, 구토진정, 규폐증 예방, 항암작용 등이 보고되었습니다. 이 글을 보시고 혹시 집에서 사용해 볼까라는 생각을 하는 분들도 있을 것 같은데요 이 실험은 반하를 복용하는 것이 아니라 피부에 직접 바르는 방법으로 피부에 자극감을 줄 수 있으므로 개인적으로 사용했다가는 가려움증이나 수포, 발적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과학적으로 분획하여 일정한 농도로 추출하여 적절한 병변에 사용해야 하므로 개인적인 사용은 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