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문원의 생각과 활동

홍삼이 탈모에 좋을까요?

요즘 건강기능식품으로 홈삼을 많이 드시고 계시고 명절 선물로 홍삼세트도 이제는 비누나, 고기 선물세트처럼 보편화 된 것이 사실입니다. 이러한 홍삼을 포함한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매년 10%이상 급성장하여 이제 1조원을 넘어섰습니다. 오늘은 주변에서 많이 드시고 계시는 홍삼과 탈모에 관한 논문이 있어 소개하려고 합니다.  

논문 제목은 “고려 홍삼의 탈모증 개선 효과에 대한 임상 연구“이며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피부과학교실에서 작성하였습니다. 이 논문에 따르면, 남성형, 여성형 탈모환자 40명을 대상으로 치료군과 대조군으로 나누고 이중맹검 위약 비교 임상 시험을 시행했습니다. 이중맹검이란 실험자와 실험 대상자 모두 치료군과 대조군이 누구인지 모른 채 실험을 진행하는 건데요, 치료군에게는 고려 홍삼 분말을 1일 3회 1000mg 복용하게 하고 복용 12주와 24주째 검사를 시행하였습니다. 두피 모발 분석 장비를 이용하여 모발의 개수, 두께, 밀도를 분석하고, 설문지를 통해 환자의 만족도도 검사 하였고 피부과 의사 3명의 사진 평가 등 3가지 검사를 실시하여 탈모의 완화 정도를 측정하였습니다.  

 

 

<치료군과 대조군의 12, 24주째 밀도 비교>             <치료군과 대조군의 12, 24주째 굵기 비교>

 결과는 모발 밀도와 굵기 모두 치료군에서 점차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환자 만족도는 대조군에서 46.7%, 치료군에서는 64.7%가 호전되었다고 답변하였습니다. 또한 피부과 의사 3인에 의한 평가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호전이 있었습니다.  

상기의 결과를 살펴보면 치료군에서의 환자 만족도가 64.7%로 나타났는데 그렇다면 효과가 없는 분들도 계실텐데 그 이유는 뭘까요?

그 이유는 아마도 첫째, 탈모의 원인은 수면, 식습관, 유전, 스트레스, 질병 등 그 원인이 다양하고 한가지 원인에 의해서 라기 보다 두, 세가지 원인이 결합하여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홍삼이 이러한 원인들 중에 주요한 원인을 해결해 준다면 효과가 있겠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효과가 없기 마련입니다.

둘째 논문에 따르면 하루 1000mg씩 세 번, 즉 하루에 3g을 복용하였는데 홍삼의 특정 물질을 추출하거나 농축한 성분이 아니고서는 하루 복용량으로는 다소 부족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따라서 홍삼을 먹는다고 탈모가 해결될 거라는 기대감에 무조건 홍삼을 드시는 것 보다는 자신의 체질과 현재 상태에 맞는지 한의사와 상담해 보시고 복용 여부와 적정량 등을 결정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