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방탈모치료는 과학이다

흰머리는 치료되나요? (첫번째 이야기)

안녕하세요 이문원입니다.

 

요즘은 많은 분들이 저에게

 

"흰머리는 치료되나?"

"흰머리 치료제가 있나요?'

"흰머리가 다시 검어질수 있나요?" 등등 흰머리에 대해서 다양하게 문의하시는데요

 

그만큼 흰머리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아직은 염색약 외에는 뚜렷한 대안이 없는데... 염색을 하자니 그럼 평생을 해야 할것 같고.. 안 하자니 머리가 점점 희어져서 나이들어 보이고...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해서 답답하다고 하십니다.

 

 

저도 이런 고민을 자주 들어서 우선 몇년 전에 <새캄(SAECARM)>이라는 순한 염색약을 만들었지만, 결국은 흰머리 치료제를 찾는게 제일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2년 정도 흰머리 치료제에 대해 알아보고 제 나름대로 실험을 진행했었는데요

 

 

결론적으로, 아직까지는 흰머리 치료제라고 할만한 건 아직은 없습니다. 아주 아쉽게도.. 그렇습니다.

 

그렇지만 언젠가는 가능할거라는 희망을 가져보는데요

 

 

제 환자분 중에서 아주 일부지만 머리카락이 다시 검어져가거나 실제로 검은 모발로 바뀌는 걸 보면서, 흰머리가 치료될수도 있겠구나 하는 희망과 가능성을 옅봤습니다.

 

올해로 80세가 되시는 환자분이 계시는데요 벌써 2년반째 제가 탈모관리를 해드리고 있습니다.

 

연세가 있다보니 머리가 더 나기를 기대하는건 아니었고 이 상태라도 잘 유지하고 조금이라도 더 볼륨이 생겼으면 하는 바램으로 치료를 시작했었는데요..

 

80세에 무슨 탈모관리냐고 하실지 모르겠지만 아직도 골프도 치시고 대외활동도 왕성한 분이셔서 헤어스타일이며 외모관리에 신경을 많이 쓰고 게십니다.

 

그런데 최근 반년 사이에 머리카락이 전반적으로 갈색으로 보이고 이마라인 쪽으로는 검은 모발이 좀더 늘어나 보였습니다.

 

처음 내원당시에는 대부분 흰머리였고 일부 검은 머리가 있었는데, 흰머리 중 일부가 갈색으로 바뀌고 있었습니다. 혹시 계속 염색하시냐고 묻자, 염색 안한지 1년반은 넘은 것 같다고 하셨습니다. 

 

그러면서 자신이 봐도 머리색이 좀 검어보인다며 미소를 지어보이셨습니다.

 

앞으르 계속 두고봐야겠지만 신기한 현상이었습니다.

 

 

간혹 연세드신 분들 중에 흰머리가 다시 검게 자란다며 방송에 소개되거나 여러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는 경우가 있는데요, 아무튼 이분에게는 좋은 변화라고 봅니다. 

 

 

그래서 자료를 찾아보니

 

"흰머리의 모근을 감싸고 있는 외모근초라는 조직에, 멜라닌세포가 남아 있어서 어떤 자극(이건 아직까지 밝혀지지 못했습니다)에 의해서 멜라닌세푸가 다시 정상적으로 작동하기도 한다. 따라서 어떤 자극을 얼만큼 줄지를 알아낸다면 흰머리 치료의 길이 열릴수도 있다" 라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이 환자분의 변화가 일시적일수도 있고 여기까지일수도 있겠지만 계속 관찰해보면서 왜 이런 변화가 생기는지 그 특이성을 찾아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또 다른 케이스도 있는데요, 15살된 학생의 경우입니다.  

 

중학교에 들어가면서부터 새치(20살 이전에 생기는 흰머리를 새치라고도 합니다)가 생기기 시작했는데, 이것때문에 너무 스트레스를 받는다며 부모님께서 뭐라도 도움이 될수 있다면 해보고 싶어했습니다.

 

흰머리는 치료라고 할수 있는 분야가 아직은 아니다보니 아이가 많이 실망할까봐 저도 말씀드리면서 많이 조심스러웠는데요. 

 

 

다만 두피에 피부염이 있었기 때문에,

"피부염이 있는 경우, 흰머리가 생길 가능성이 있고 또 반대로 피부염이 나으면서 흰머리가 다시 검어지는 경우도 있다. 그러니 피부염 치료에 준해서 한번 해본다면 그나마 의미가 있을 것 같다" 정도로 말씀드리고 치료를 시작해봤습니다.

 

 

그렇게 몇달을 해보니

 

1) 흰머리가 안생기는 아니나 새로 생기는 흰머리는 전보다 많이 줄었다(새로 나는 흰머리는 그 길이가 짧기 때문에 길이를 보면 이게 언제 생긴건지 알수 있습니다)

 

2) 그러나 기존 흰머리가 다시 검어진 건 아니다. 하지만 특이적으로 일부 흰머리가 다시 검어지고 있다, 

 

정도였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이해되실 겁니다.

 

 

 

많은 흰머리가 위와 같이 바뀐 것도 아니었고 또 이런 변화가 앞으로도 지속될지 알수 없었기에 지금의 이런 변화가 대단하다고 할수는 없었습니다.

 

또 피부염이 있는 경우에는 이렇게 다시 바뀌기도 한다는 보고가 이미 있었기 때문에 제 치료가 특별하다고 할수도 없었죠..

 

그래서 6개월 정도 치료하고서 치료를 마쳤었는데요..

 

 

그래도 <흰머리가 다시 검어질수 있는 가능성은 있구나>를 확인할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흰머리 치료!

 

아직은 먼길이겠지만 그래도 그 가능성을 보며, 앞으로도 계속 연구해보려고 합니다.

 

언젠가 좋은 흰머리 치료제가 나온다면 여러분께 자신있게 소개했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