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BS 교통방송 한방백과

10/26 TBS 교통방송 한방백과 -생리통-

 

10/26 TBS 교통방송 한방백과 -생리통-

진행 : 이문원 한의학 박사

여성들은 보통 한 달에 한 번씩 생리를 하는데요, 남성들은 절대 이해하지 못할 고통과 불편함을 겪게 됩니다. 그런데 생리를 하는 것도 불편한데 통증으로 고생하는 분도 참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여성들의 큰 불편 중에 하나인 생리통에 대해 말씀 드리려고 합니다.

 

생리통, 혹은 월경통은 대략 10명의 여성 중 5명 정도가 느끼는 증상으로 월경 시에 나타나는 통증을 말하는데요 병리적인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서 일차적 월경통과 이차적 월경통으로 나누기도 합니다. 병리적인 문제가 없는 일차적인 월경통의 경우 월경 시 자궁 근육의 수축으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데요 월경 전에서 시작후 2, 3일 정도까지 계속 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남성분들은 월경통 하면 복통만을 생각 할 텐데요 경우에 따라서는 요통, 구토, 메쓰꺼움, 설사 그리고 심할 경우 실신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통증은 보통 나이가 들면 점차 나아지고 특히 출산 후 80~90% 정도가 완화 된다고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40대까지도 지속된다고 하니, 정말 번거로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월경통을 통경, 경행복통, 경기복통이라고 부르며 동의보감에서는 허증 즉, 허약해서 생기는 통증과 실증, 즉 몸이 건강한데도 생기는 통증으로 구분하였습니다. 월경 전이나 월경 기간에 통증이 있고 아픈 부위를 손으로 감싸거나 누를 때 통증이 심해지면 실증으로 봤는데요 이는 자궁이나 난소 조직에 근종내막증, 낭종 등이 있어서 생기는 통증을 의미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월경 후에 통증이 있거나 아픈 부위를 손으로 감싸거나 따뜻하게 해줄 때 통증이 완화되는 경우는 허증으로 봤는데요, 배가 냉해지고 기운이 없을 때 통증이 생기는 것을 허증으로 본 것이죠.

 

이러한 점을 잘 살펴보면, 꽉 끼는 옷을 입어 하복부 쪽으로의 기혈 운행이 원활하지 못한다 던지, 배꼽티와 같이 배를 노출 시키는 옷을 입거나 추운 겨울에도 옷을 얇게 입어 하복부나 다리가 차가워지면 생리통이 발생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생리통이 심한 분들은 무조건 진통제를 먹기보다는 자신이 꽉 끼는 옷을 즐겨 입지는 않는지, 배를 차게 하지는 않는지, 자궁이나 난소에 어떤 이상은 없는지 등등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심한 생리통은 하나의 질병이므로 가급적 치료를 하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