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BS 교통방송 한방백과

6/25 TBS 교통방송 한방백과 - 스트레칭법-

 

 

어릴 적 제 자신을 곰곰이 뒤돌아보면 아침마다 어머님이 깨워주실 때, 일어나기 싫어서 이불을 뒤집어 쓰기도 하고, 더 자려고 몸을 웅크리고 더 버텼었습니다. 그러다 “얼른 일어나”라는 어머님의 화난 목소리에 마지못해 일어나서 세수를 하고 허겁지겁 가방 둘러메고 학교에 가곤 했죠.  성인이 된 지금도 아침에 상쾌하게 일어나는 건 정말 힘든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좀더 기분 좋게 일어날수만 있다면, 그래서 몸도 마음도 더 건강하고 밝아질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을 해 보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아침을 보다 활기 있게 맞을 수 있는 스트레칭 법에 대해서 안내해드리려고 합니다. 저도 요즘 매일 밤 잠들기전과 아침에 일어날 때 하는 체조인데요,1개월 정도 해보니 잠도 쉽게 들고, 몸도 조금은 더 가벼워지고 자세도 좀더 바르게 바뀌는 것 같아서 여러분께도 추천하고 싶습니다.

 

, 그럼 누워있는 상태에서 할 수 있는 것부터 말씀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누워서 무릎 당겨 끌어안기 입니다. 침대에 누운 자세에서 무릎을 가슴 쪽으로 끌어당겨서 5~10초 정도 끌어안고 있는 건데요.   

이 동작은 골반과 허리, 고관절, 엉덩이 부위를 풀어주는 스트레칭 법입니다. 두 다리를 좌우 번 갈아서 할 수도 있고 한꺼번에 두 다리를 동시에 끌어안으셔도 됩니다.

 

그 다음엔 엎드려서 상체만 세우는 동작인데요, 손바닥을 가슴 옆으로 두고 팔을 곧게 펴면서 상체 들어올리는 동작인데 이때 허리 이하는 바닥에 대고 있어야 합니다. 허리와 등을 풀어주고 복근의 긴장을 이완시켜주는 동작인데요, 바른 체형을 만들어주는데 효과적입니다. 2~3번 정도 반복하는데 1번할 때마다 7~10초 정도 이 자세를 유지하다가 다시 엎드려서 쉬면 됩니다.

 

이제는 일어나 앉아서 하는 동작을 소개 하겠습니다. 앉아서는 기지개를 켜는 동작을 하되 양손은 깍지를 끼는 게 좋습니다. 이 동작은 어깨와 등 가슴부위의 긴장을 풀어주고 활력을 주는데 잠든 동안 웅크려졌던 기운이 다시 활짝 뻗어 나오는 자세입니다. 그 다음엔 목 돌리기 체조를 해주면 됩니다. 국민체조의 목운동처럼 좌우로 번갈아 가면서 3~4번 정도 해주면 됩니다.  일어서서는 온몸 털기를 하면 됩니다. 특정한 자세가 있는 것도 아니며 그냥 하고 싶은 대로 5초간온몸을 다 흔들고 털면 됩니다.

이렇게 하기 까지는 채 5분도 안 걸려서 금새 할 수 있고, 어려운 동작도 없으므로 내일 아침부터 한번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