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BS 교통방송 한방백과

6/26 TBS교통방송 한방백과 - 협심증 -

 

 

며칠 전 대형 마트에 갔다가 심장 자동제세동기를 우연히 보게 되었습니다.

심장 자동 제세동기라는 건 심장이 뛰지 않는 응급 상황 시에 심폐소생술을 자동으로 해주는 장비를 말하는데요, 최근에 공공장소에 많이 보급되었지만 광고나 교육이 부족해서 많은 분들께서 심장제세동기의 존재나 사용방법에 대해 잘 모르시는 것 같았습니다. 한편으로 이렇게 자동제세동기가 대형건물에 비치되는걸 보면, 그만큼 갑작스런 심장박동 이상을 보이는 분들이 많아졌다는 의미이기도 해서 걱정이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심장 제세동기와 관련이 높은 협심증에 대해 말씀 드리고 응급 상황이 발생할 경우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협심증은 심장의 혈관이 막히거나 좁아져 발생하는 질환으로 가슴이 아프거나 답답하고 숨쉬기가 힘든 증상을 보입니다. 한방에서는 가슴의 통증을 증상과 원인에 따라 여러 가지로 구분했지만 심장의 이상으로 통증이 생긴 경우를 <진심통>이라고 하였으며 이는 협심증과 심근경색이라는 더욱 심한 증상까지 포괄하고 있습니다. 원인은 어혈과 담음 즉, 혈액 또는 체액의 탁한 찌꺼기가 그 원인이라고 보았는데 서양의학이나 한의학 모두 그 원인을 비슷하게 봤습니다. 

 

그렇다면 협심증이 갑자기 발생했을 경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증상이 가벼울 경우 활동을 멈추고 휴식을 취하면 다시 괜찮아지지만, 갑자기 호흡곤란이 오거나 의식을 잃을 경우에는 주변 분들이 환자를 바닥에 눕힌 후 인공호흡을 실시 함과 동시에 가까운 곳에 있는 자동 제세동기를 가져와 사용해야 합니다. 사용방법은 자동제세동기 장비에 쓰여있으므로 사용법이 간단해서 그대로 따라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응급 처치를 하는 동안 1339 119로 전화요청을 해야 합니다. 짧은 시간이라도 심장이 멈춰 혈액 공급이 중단 될 경우 뇌에는 치명적이기 때문에 1 1초가 아까운 상황일 수 있습니다.

 

앞에서 협심증 등이 한의학적으로 어혈이나 담음 등으로 발생한다고 말씀 드렸는데요, 이러한 협심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규칙적인 운동을 해서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해야 하고, 비만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흡연량을 줄이고, 지방이 많은 음식을 줄이며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먹는 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족 혹은 본인이 심장 질환이 있거나 당뇨, 고혈압이 있는 경우 더욱 위와 같은 노력과 주의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