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슈퍼 헤어 프로젝트 Super Hair Project

머리 안말리고 자면 두피상태 나빠진다.

머리 말리고 자야 하나요? (부제 : 샴푸 후에는 머리를 말려주는게 두피건강에 좋다)



매일 혹은 하루에 한번, 심지어 하루에 두 번 머리를 감다 보면 문득 드는 생각이 있습니다.
오늘은 머리를 말릴까 아니면 귀찮은데 말리지 말까?

이러한 고민은 누구나 한번쯤은 다 해보았을 겁니다.



 

 어떤 분들은 드라이가 탈모에 좋지 않다고 하니 샴푸후에 머리를 안 말리고 그냥 자연적으로 마르기를 기다리기도 하고, 또 어떤 분들은 말리고 싶어서  아침에 바빠서도 머리를 다 못 말리고 나가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이렇게 머리를 자연적으로 마르도록 그대로 두는게 좋은지, 아니면 드라이를 이용해서라도 머리를 바로 말리는게 좋은지 잘 모르겠다며 "머리 말리고 자야 하나요?" 라고 물어오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오늘은 이러한 궁금증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사실 옛날에는 드라이가 없었기 때문에 머리를 따로 말린다는 개념이 없었을 겁니다.

 

그냥 빗질하는 동안에 서서히 모발의 물기가 없어졌을 겁니다. 그러다보니 드라이를 이용하는게 더 해롭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 것도 충분히 이해되는데요

 

그러나 실제로는 밤에 머리를 감았다면 "머리를 말리고 자는게 좋으며, 모발의 물기를 빨리 제거해주는게 두피건강에는 더 좋습니다".

옛날에는 드라이라는게 없어서 못한거라고 봐야겠죠..

 

샴푸후에 모발의 물기를 빨리 제거해주는게 좋은 이유는

머리를 안말려서 두피에 습기가 오래 남아 있을수록 두피에 존재하는 각종 세균이나 미생물들의 번식조건이 좋아지고, 그로 인해 두피에 피부질환이 발생하거나 악화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머리카락을 잘 말리는 것이 두피건강에 좋은지 안 말리고 그대로 두는게 더 좋은지에 대한 재밌는 실험결과가 있었는데요. 

 

연구결과에 따르면 머리를 잘 말리면 비듬균의 증식이 억제되어 비듬이 줄어들고 결국 두피건강에 더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럼 실험의 내용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이 실험은 샴푸 후에 모발과 두피를 드라이로 잘 말렸을 때와 말리지 않고 그냥 뒀을 때에  두피에 생기는 비듬의 양을 살펴본건데요.


 

실험 방법은,

 

1) 두피에 비듬이 적은 2명을 실험군 A로 분류해서 2주 동안 샴푸 후 모발을 타올로만 간단히 말리게 하고, 

 

2) 두피에 비듬이 많은 2명을 실험군 B로 분류해서 2주 동안 샴푸 후 드라이기의 찬바람으로 약 10~15분 동안 두피와 모발을 충분히 말려주도록 한 다음, 

2주 후에 비듬의 양적 변화를 살펴보았습니다.  

 

우선 실험군 A(처음엔 두피에 비듬이 거의 없었고 4주간 샴푸후 간단한 타월드라이만 한 그룹)의 변화를 살펴보겠습니다.

 

Fig 1. 은 실험군 A(2명)가 이 실험을 시작하기 전에 두피상태를 찍은 사진인데요, 300*400배율의 사진을 보면 두피가 깨끗하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자, 이제 실험군 A가 2주간 샴푸 후에 간단한 타월드라이만 했을 때 비듬의 변화를 Fig 3.에서 볼수 있습니다.

 

300*400배율의 사진을 보면 모공주변으로 비듬이 보이기 시작하죠. 처음에는 비듬이 없었습니다.

즉, 두피가 깨끗한 사람도 샴푸 후에 머리를 잘 안말리면 두피에서 비듬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실험군 B(처음부터 비듬이 많은 집단)의 변화를 보겠습니다.

 

100*100배율 사진이나 300*400배율의 사진을 보면 두피에 비듬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실험군 B가 2주간 샴푸 후에 드라이를 이용하여 10~15분간 두피와 모발을 잘 말렸을 경우에 어떤 변화가 생기지를 보겠습니다(Fig 4.)

 

300*400배율의 사진을 보면 비듬의 양이 많이 줄어든 것을 볼수 있는데요.

즉, 샴푸후에 머리를 잘 말려주는 것만으로도 비듬의 양이 줄어들어서 두피건강이 증진되었다는 것을 알수 있었습니다.

 

재밌는 실험 결과였죠?

그럼 정리해보면,

이제부터라도 샴푸 후에는 드라이의 찬바람을 이용해서 머리를 잘 말리는게 좋으며,

밤에 머리를 감았다면 머리를 말리고 자는게 좋습니다. 

꼭 드라이가 아니더라도 선풍기라도 상관없구요.  무엇을 이용하건 간에 샴푸 후에는 머리를 잘 말려주시기 바랍니다.

 

 

* 참고 논문 : 샴푸 후 두피건조 유무에 따른 비듬증식 비교분석 (김종란, 최정명, 한국두피모발미용학회지, 2008)


(한방탈모치료는 과학이다! : 이문원한의원의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