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문원의 생각과 활동

참빗을 소개합니다. 머릿니 서캐하면 떠오르는 참빗이지만 그보다 훨씬 놀라운 기능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이문원입니다.

오늘은 참빗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참빗 사진. 무형문화재인 참빗 장인이 제작해준 이문원의 참빗.

찹빗에도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참빗하면 흔히 머릿니, 서캐 등을 떠올릴 겁니다.

어릴때 머릿니나 서캐가 있으면 어머니가 못 도망가게 붙잡고서 참빗으로 빗어줬죠..

빗살이 매우 촘촘했기에 작은 서캐나 머릿니도 빗겨질수 있었죠..

 

그렇지만 저는 참빗이 이보다 훨씬 놀라운 기능이 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참빗은 빗살이 촘촘하기 때문에 모발의 큐티클층을 가지런하게 모아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모발에 달라붙은 이물질(비듬, 먼지, 머릿니, 서캐 등등)을 믿음직하게 제거해줬죠.

이로 인해 윤기있고 빛나는 머릿결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특히 동백오일이나 피마자오일, 생강나무오일을 바른 다음 참빗으로 빗어주면 훨씬 더 윤기있고 좋은 머릿결을 만들어주었습니다.

참빗으로 빗질을 하는 장면. 20번 이상 빗질을 해주면 더 윤기있는 머릿결이 됩니다.

그 어떤 트리트먼트 제품보다 참빗이 더 뛰어나고 훌륭한 도구였습니다.

그런데 1900년 이후로 모발을 짧게 자르기 시작하고 퍼머를 하게 되면서 갈수록 참빗의 사용이 줄었고, 이제는 잊혀져가는 문화유산 즈음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한국인의 아름다운 머릿결을 책임졌던 그 참빗이 이렇게 잊혀져가는게 저는 정말 안타까웠습니다

저도 손상된 모발을 회복시키는 치료도 하고 좋은 제품도 만들고 있지만 여기에 참빗까지 사용하면 훨씬 더 좋다는 걸 알고 난 후로, 참빗을 사용하는게 좋다고 소개하고 있고, 주변에 알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참빗을 만드는 장인과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고광록 전수자의 작업실에서 인터뷰를 진행하는 이문원 한의학박사

작업실에서 인터뷰를 해주는 참빗 장인

 

점점 사람들에게 잊혀져가는 참빗이지만 아직도 묵묵히 6대째 만들어가고 있는 고광록 전수자를 만났습니다.

2011년도 3월에 한번 뵌적 있었는데 그 후로 다시 방문했습니다. 그러고보니 7년만입니다.  

 

참빗장인을 만나러 전남 당양으로 향하는 길.

 

다행이 아직은 건강해보이셨는데요

고행주 어르신은 이제 작업을 하지 못하시고 그 아들인 고광록 전수자께서 대를 이어 참빗을 매일 만들고 있습니다

 

고광록 참빗장인과 이문원 한의학 박사.

참빗살을 깨끗하고 가지런하게 정리해주는 작업. 모든 작업이 수작업으로 이뤄진다.

참빗살을 만드는 과정. 눈썰미를 이용해서 일정한 두께로 만드는 과정. 오로지 손과 눈의 감각으로 이뤄진다고함.

 

인터뷰 내용은 유투브 영상을 통해서 소개하겠습니다

 

 

인터뷰 내용은

1. 장인의 소개

2. 얼마나 오랫동안 참빗을 만들어왔는지..

3. 참빗 하나를 만들기 위해 얼마나 많은 공정이 필요한지..

4. 참빗 하나를 만드는데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

5. 대나무에도 여러 종류가 있다는 참빗을 만들 수 있는 대나무가 따로 있는지..

6. 가장 어려운 공정이 무엇인지..

7. 접착제로 아교풀을 고집하는 이유가 있는지..

8. 참빗을 오래 사용할 수 있는 주의사항이 따로 있다면 무엇인지...

를 여쭤보고 들었습니다.

 

참빗은 오래전부터 한국인의 모발건강을 지켜온 중요한 소품입니다.


태어나서 빗질이라는 할수 있는 나이가 되면 누구나 참빗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모발을 소중하게 생각했던 한국인에게는 없어선 안될 소품이었죠

탈모증과 모발손상을 치료하는 제가 볼때, 참빗은 매우 유용하면서 잊혀지기에는 안타까운 도구였습니다.

인터뷰 마지막에서 참빗 장인의 말처럼. 한국 국민 손 하나하나에 다시 참빗이 있기를 바란다는 그 말에 숙연함과 안타까움이 동시에 느껴졌습니다.

잊혀져가는 한국의 전통 빗이 다시 부활하기를 바래봅니다.

 

--------------------------------------------------------------------------------------

이 글을 작성한 이후로 참빗 판매여부에 대해서 문의하는 분들의 많은데요

5월부터 이문원한의원 공식쇼핑몰과 네이버스마트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공식쇼핑몰 url : http://www.lmwshop.com/product/detail.html?product_no=316&cate_no=1&display_group=16

네이버쇼핑몰 : https://smartstore.naver.com/leemoonwon/products/3196901383?NaPm=ct%3Djjdyeqiw%7Cci%3Dc9b141ae855333da5f26c95a5fcf658bd7f1521f%7Ctr%3Dslsl%7Csn%3D198211%7Cic%3D%7Chk%3D01f971ce2bddbe580d75f91b23333b108a647918

 

그리고, 참빗은 케이스와 함께 판매하고 있는데요.  

케이스는 저희가 직접 제작했습니다 소중한 문화유산인만큼 정성껏 케이스도 준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