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문원의 새로운 변화

대기실과 검사실, 복도 등을 새단장했습니다.

안녕하세요

이문원입니다.

 

오늘은 한의원 새단장 소식을 전하려고 합니다.

2011년 1월2일부터 청담동에서 진료를 시작했으니까 벌써 만7년이 지났네요..

그래서 작년(2017년) 8월에 대기실과 검사실, 복도, 두피관리실 등 일부 공간을 새단장했습니다.

이미 작년(2017년) 봄에 두피관리실(Head Spa 룸)의 이불과 베드커버, 가운 등을 새롭게 교체했었는데요.

이번에는 인테리어를 조금 손봤습니다.

새단장이 꼭 좋은 건 아니지만. 오랫동안 이문원한의원을 이용해오셨던 분들에게 새로운 자극도 주고 싶었고 또 낡아진 부분도 교체해야해서 8월 휴가기간을 이용해서 새단장을 했습니다.

이번 새단장에는 한의원 이야기(story)를 담아보려고 노력했습니다.

 

이문원한의원의 대기실과 진료실로 이어지는 복도.

 

대기실엔 이문원한의원의 역사와 한의원의 특징, 이문원한의원이 추구하는 바를 담아보려고 했습니다.

그래서 논문을 발표했던 지역과 내용, 보유하고 있는 3개의 특허증 즉,

1. 탈모방지 및 발모촉진 조성물 특허

2. 항산화 기능성 조성물 및 이를 함유하는 기능성 식품 특허

3. 불면증상의 예방 및 개선용 조성물과 그의 조제방법  특허) 

을 전시했습니다.

한방 탈모치료가 단순히 경험에 근거해서 치료를 하는게 아니라 경험을 중시하되 과학적이고 독창적이라는 걸 알리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10년 이상을 연구와 실험, 특허취득 등에 집중했었죠.

이문원한의원의 3개의 특허. 모두 탈모증 치료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거꾸로 가는 시계를 벽면으로 옮겨왔습니다.

거꾸로 가는 시계. 시계가 완성된 순간부터 거꾸로 가기 시작했습니다. 다시 젊어지고 모발의 노화가 멈춘다는 의미이죠.

 

거꾸로 가는 시계. Spring, Spring Again.. 이라는 문구와 함께요..

이문원한의원에 머무르는 동안은 치료를 받는 동안은 노화가 멈추고 다시 젊어진다는 의미를 표현하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유리창 쪽치료제에 사용되는 원료나 특이한 치료제들을 전시해두었습니다. 

두피관리에 사용되는 당귀오일. 당귀와 녹차씨에서 오일을 추출합니다.

이문원한의원의 대기실

쇼파의 방향을 바꾸니 이러한 전시물들이 고객들에게 더 잘 보여지고 또 직원들의 움직임으로부터 분리되어서 고객들이 더 좋아하셨습니다.

 

이문원한의원의 검사실과 상담실

 

그리고 검사실엔 검사용 테이블을 치과의자로 교체했습니다. 제 진료실에서도 사용하는 치과의자인데요 검사에 편리하게 제가 손을 좀 봤습니다.

요즘은 이런 의자들이 잘 나오는 것 같습니다.

 

 

한의원 문을 열고 들어오면 바로 보이는 곳엔 이문원의 로고와 추구하는 이미지를 담았습니다.

이문원이 추구하는 목표. 이문원한의원의 신념

" 모두가

  하고 싶은 걸

  마음대로 할 수 있도록 이문원이 도와드리겠습니다 "

 

마지막으로 전시공간인데요 이번에 가장 큰 변화를 준 곳입니다

이문원한의원의 전시공간

 

전에는 제가 만들어서 판매하는 제품들을 전시해둔 곳이었지만 이번에는 그러한 목적 외에도

약간의 실험실 같은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한약하면 단순히 먹는다고만 생각하는데 그런 것 외에도 한약재의 유효성분을 추출한다 그리고 그걸 실험해본다는 의미도 전해드리고 싶었습니다.  

조금은 미숙한 부분도 있지만 한번쯤 해보고 싶었던 새로운 시도였는데 아쉽지만 나름 괜찮았다고 봅니다.

 

이문원한의원의 전시공간.실험적인 모습.

 

한의원이라고 하면 흔히 침, 뜸, 한약 등이 쉽게 떠올리는데요. 이미지를 조금 바꿔보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전시공간 한쪽에는 한국의 전통 빗인 참빗과 얼레빗도 전시했습니다. 저는 참빗과 얼레빗이 참 유용하고 잊혀지기엔 아까운 도구라고 생각합니다.

 

얼레빗 모음. 어느 부위의 머리카락을 빗을지에 따라 모양이 달라집니다.

 

참빗. 무형문화재가 만든 참빗. 참빗에도 여러종류가 있습니다.

한국인의 모발건강을 책임져왔던 중요한 소품인데 이제는 추억의 소품이 되어가는 것 같아서 안타까웠습니다. 

그래서 이 빗을 만드는 두분의 무형문화재를 찾아가서 저희 뜻을 알리고 그분들이 직접 제작해주신 빗을 한의원에 전시해 둔 것이죠..

외국인분들이 종종 한의원에 오기에 그분들에게 한국의 전통빗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바꾸고나니 다들 한의원이 전보다 더 밝아지고 젊어진 느낌이라고 하시네요

전에는 차분하고 약간은 무거은 듯하면서 고급스러웠다면  이번엔 젊어지고 세련된 느낌이라고 하십니다.

인테리어가 치료의 실력을 보여주는 건 아니지만

한의원의 의료진과 직원들이 어떤 목표와 신념으로 환자를 대하고 일하는지 보여주고 싶은 마음에 6년반 만에 변화를 줘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