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BS 교통방송 한방백과

8/27 TBS 교통방송 한방백과 - 다크서클-

 

 

8/27 TBS 교통방송 한방백과 - 다크서클-

진행 : 이문원 한의학 박사

 

TV나 만화를 보면 며칠 동안 잠을 잘 못 자거나 피곤한 경우, 눈 밑에 검게 다크 써클을 그려 표현 한 것을 종종 볼 수 있는데요 다크 써클은 정말 피곤할 경우에 생기는 걸까요? 오늘은 다크 서클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다크 서클은 눈 밑이 어둡게 보이는 증상을 통칭하는 말인데요 다크 서클이 있게 되면 인상이 어두워 보이고 나이가 들어 보이거나 피곤해 보이게 됩니다. 이렇게 눈 밑이 어둡게 보이는 이유는 안구나 눈 두덩이로 인한 검은 그림자 또는 눈 밑 피부의 색소 침착, 눈 밑 피하정맥의 노출이나 피하지방과다 등을 그 원인으로 들 수 있습니다. 피곤할 때 다크써클이 있어 보이는건, 우리가 피곤할 때 안색이 탁해지고 윤기가 없어지기 때문에 눈 밑이 더 어두워 보여서 그렇습니다. 이렇듯 다크 서클의 원인은 단순히 피로나 과로뿐 만 아니라 피부 질환이나 혈관의 기형, 혈액순환 장애 등 여러 가지인 것이죠

 

한의학에서 볼 때, 다크 써클의 원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은 바로 담음 입니다. 동의보감에 “담() 있으면 눈꺼풀과 눈 아래에 반드시 검은 잿빛이 돈다눈두덩과 눈 밑이 재나 그을음같이 검은 것은 () 색이다.’라고 하였습니다. 담이란 소화과정 중에 생기는 불필요한 또는 과잉 생산된 대사산물을 말하며 비정상적인 산물입니다. 우리가 등이나 어깨가 아플 때 “담 걸렸다” 라고 하는데요, 이때의 담도 같은 맥락입니다. 담음은 소화기능을 주관하는 비위의 기능이 떨어져 있거나 담음을 처리하는 폐나 신장의 기능이 약해졌을 때 잘 생기고 체내에 오래 머무릅니다. 그리고 신체의 다양한 부위에 침착해서 여러 질병이나 증상을 유발하는데 그 중에 다크 써클도 있는 것이죠. 과로를 하면 폐장이나 비장, 신장의 기운이 쉽게 소모되기 때문에도 다크 써클이 생기거나 더 심해지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다크 서클을 예방하거나 완화 하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우선 비위에 부담이 되는 기름진 음식은 줄이고 평소에 비위가 안 좋다면 치료를 받는 게 좋습니다. 더불어 비타민과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야채나 과일을 골고루 드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혈액 순환과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는 반신욕이나 족욕을 정기적으로 하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그리고 잠을 충분히 자서 피로감을 줄이는 것도 다크 서클 예방과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다크 써클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