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슈퍼 헤어 프로젝트 Super Hair Project

생강나무꽃, 1년을 기다려 드디어 수확했습니다.

안녕하세요

슈퍼헤어 만드는 한의학 박사 이문원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2020년이 어떻게 지나갔는지도 모르게 지나가더니 벌써 2021년 봄이 한창 무르익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마음은 좀 얼어붙었지만

저는 3월~4월이 되면 마음이 바빠지고 부산해집니다.

 

이때가 되면 매화꽃, 동백꽃, 생강나무꽃, 벚꽃, 금낭화 등이 한꺼번에 피기 때문에

약 2주 사이에 재빠르게 꽃을 따서 제가 원하는 추출물로 만들려면 몸과 마음이 바빠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때를 놓치면 내년까지 기다려야 하니 긴장감이 들수 밖에 없죠.

 

그리고 드디어 기다리고 기다린 생강나무꽃 추출을 완료했습니다.

 

생강나무꽃 / 슈퍼헤어 만드는 한방성분 / 이문원

 

지금까지는 봄이 되면 매화꽃, 동백꽃, 산수유꽃, 벚꽃을 위주로 추출작업을 했지만 항상 생강나무꽃 추출작업을 해보고 싶은 욕심이 있었습니다.

 

그러다 생강나무꽃 군락지를 발견했고, 토지 주인의 허락을 얻어 드디어 올해 이렇게 생강나무꽃 추출물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생강냄새가 난다고 해서 이름지어진 생강나무꽃

 

생강나무는 말 그대로, 꽃과 잎에서 생강냄새가 난다고 해서 지어진 이름입니다.

 

생강처럼 향이 강하게 나는 건 아니지만 향을 맡다보면 생강향이 은은히 베어나는데요 특히 꽃은 시원한 생강향이라고 할까 상당히 매력적인 향이 납니다.

 

 

생강나무꽃은 콜라겐의 합성을 촉진하고, 항산화효과가 있으며 항균작용도 우수한데요.

 

향마저 매력적이어서 제가 항상 새 봄이 오기를 고대하고 있었죠.

 

콜라겐은 탈모와 연관성이 깊습니다.

 

두피 조직의 콜라겐이 분해될수록 두피가 딱딱해지고 얇아지면서 모발도 쉽게 빠지고 약해집니다 그래서 콜라겐이 줄어들지 않도록, 그리고 잘 합성되도록 하는게 모발관리에 있어서 중요하죠.

 

생강나무추출물의 콜라겐 합성 능력을 보여주는 실험결과가 있습니다. 생강나무꽃 추출물의 농도가 높을수록 procollagen의 합성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출처 : 생강나무 꽃 추출물의 화장품 소재로서의 응용 가능성 (유현아, 김춘득 /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 2017)

 

또한 두피에 염증이 생기면 흰머리, 모발빠짐, 두피냄새. 비듬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때 생강나무꽃이 염증이 생기는 걸 막아주거나 완화시켜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슈퍼두피, 슈퍼헤어 만드는데 유용한 꽃이라고 할 수 있죠

 

이번에는 피부에 존재하는 모낭염 여드름 유발균에 대해서 생강나무꽃 추출물이 어느 정도 항균효과가 있는지를 실험결과가 있어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출처 : 생강나무 꽃 추출물의 향장소재 연구 (유현아 / 남부대학교 일반대학원 / 2017)

 

생강나무꽃 추출물의 농도가 높을수록 항균효과도 높이지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생강나무의 열매 기름은 머릿결 관리에 유용하게 쓰였습니다.

 

동백기름만큼이나 역사가 깊은 대표적인 모발관리용 기름인데요,

 

남부지방에서 동백기름을 사용했다면 중부이상 지역에선 생강나무기름을 사용했습니다.

 

이렇게 지역적으로 구분이 된건 동백나무가 남부지방에서만 자랐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강원도에선 생강나무꽃을 동백꽃, 동박꽃, 올동백 이라고 불렀고 그래서 이 지역에선 생강나무오일도 동백오일이라고 했습니다.

 

김유정의 대표적인 소설 < 동백꽃 >에서 “.. 한창 피어 퍼드러진 노란 동백꽃 속으로….”라는 문장이 있는데요.

 

여기서 노란 동백꽃이 바로 생강나무 꽃입니다

 

생강나무가 이렇게 동백나무 동박나무로 불리다보니, 모발에 사용하는 기름이라고 하면 가장 먼저 동백기름을 떠올리게 되는데요.

 

정확하게 구분하면 이렇게 동백기름과 생강나무기름으로 나뉘어집니다.

 

 

그런데 요즘은 생강나무 기름을 구하기가 어려워서 많이 아쉽습니다.

그래서 겨울에 생강나무 기름을 구해볼수 있도록 수소문을 해보려고 합니다.

 

생강나무 기름은 어떤 질감을 가지고 있고 향은 어떤지 무척 궁금하네요

 

 

앞으로도 계속 한국의 자연이 주는 천연 성분들을 계속 찾고 모발과 두피 관련 제품이나 치료제에 응용해보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