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BS 교통방송 한방백과

2/19 TBS 교통방송 한방백과 -장한증편-

 

2/19 TBS 교통방송 한방백과 -장한증편-

진행 : 이문원 한의학 박사

 

손바닥에 땀이 많아서 다양한 불편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사회생활이나 연애를 하면서 악수할 때나 손을 잡아야 할 때마다 자신을 불쾌하게 여길까봐 불안해하기도 하고 학생들은 시험볼 때 시험지나 답안지가 젖는 것 때문에 신경이 많이 쓰이죠. 그런데 땀나는 정도가 자기 뜻대로 조절되는게 아닌데다 땀을 의식할수록 더 나기도 해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고 합니다.

이런 증상을 한의학에서는 손바닥 장자에 땀 한자를 써서 장한증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손바닥에 땀이 많은 분들을 보면 대체로 긴장을 잘 하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쉽게 긴장하고 흥분하다보니 땀샘에서 땀분비가 늘어나는데요 유난히 손바닥에서 땀이 많이 나는건 한의학에서는 심장의 열 또는 심장의 허약을 원인으로 봅니다.

손바닥은 심장의 상태가 드러나는 부위라고 봅니다. 그래서 심장에  열이 많은 사람은 손바닥이나 얼굴이 붉으면서 땀이 많습니다. 반면에 심장이 허약한 사람은 손바닥이 붉지도 많고 얼굴도 창백하며 땀도 차가운 편이죠 그리고 수족냉증을 동반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손바닥의 다한증을 치료할 때 심장에 열이 많은건지, 아니면 허약한건지를 구분해서 치료를 했는데요, 그런데 심장에 열이 많은 경우엔 열을 식히다보면 전신의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이 약해질 수 있기 때문에 열을 식힌다는게 그리 간단한 문제는 아닙니다. 그래서 한약을 통해 땀을 줄이고 이후에는 스스로의 생활습관개선과 음식주의를 통해서 이 상태를 유지하게 합니다. 이때는 술과 커피, 매운 음식, 튀긴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열을 조장하는 대표적인 음식이죠. 그리고 평소에 녹차나 국화차 진한 보리차를 마시는게 좋습니다. 명상을 자주 하는 것도 좋구요.

심장이 허약해서 땀이 많은 분들은 심장을 보해주는 처방을 활용하는데요 평소에 5분 정도로 반신욕이나 족욕을 하고 운동이나 단전호흡을 자주 할수록 도움이 됩니다. 반면에 매운 음식과 성질이 차가운 음식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간혹 다른 부위에 비해 손바닥에 유난히 땀샘이 많이서 땀이 많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건 타고난 체질이다보니 어쩔수 없지만 대부분은 위의 경우 중 하나여서 땀이 너무 많다고 생각될 때는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