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BS 교통방송 한방백과

10/22 TBS 교통방송 한방백과 -약재로 쓰이는 가을철 열매-

 

 

 

10/22 TBS 교통방송 한방백과 -약재로 쓰이는 가을철 열매-

진행 : 이문원 한의학 박사

 

요즘은 정말 날씨가 좋고 단풍이 들기 시작해서 산책이나 등산을 하는 분들이 참 많습니다. 이렇게 단풍이 들 무렵부터 11월 초 정도의 시기에 산에 오르다 보면 우리가 예부터 약재로 썼던 나무열매들을 자주 보게 됩니다. 그걸 따기 위해서 일부러 산에 가시는 분도 계신데요, 오늘은 그런 나무 열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 시기에 우리가 흔하게 볼 수 있는 게 바로 도토리입니다. 약재 명으로 상실 또는 상수리라고도 하는데요, 예전엔 설사를 멎게 할 때나 위장기능을 튼튼하게 할 때 쓰였던 약재였고, 구황식품으로도 애용되었습니다. 요즘은 다이어트 식품으로 더 많이 알려져서 여성분들이 특히 더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도토리라고 하니까 도토리나무에서 열리는 열매라고 생각하는 분도 많은데요, 도토리 나무가 따로 있는 건 아니고, 참나무 과에 속하는 나무에서 열리는 열매를 다 도토리라고 합니다. 참나무 과에 속하는 대표적인 나무가 떡갈나무와 상수리나무인데요. 떡갈나무 열매도 도토리이고 상수리나무 열매도 도토리인데, 상수리나무의 열매는 상수리 또는 상실이라고도 불렸던 것이죠.

10월 중순 이후로는 산수유 열매가 빨갛게 익어갑니다. 산수유는 자양강장 약재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한때 산수유 소비가 늘면서 품귀현상이 일어나 가격이 몇 배씩 오르기도 했었습니다. 산수유 꽃은 봄을 알리는 대표적인 꽃인 반면에 그 열매는 늦가을을 대표하기도 합니다. 산수유는 양기를 북돋아주는 효능 외에도 신장이 약해서 소변을 자주 보거나 아이들 야뇨증이 있을 때도 자주 쓰였던 약재입니다.

이 무렵으로 붉은 빛을 띠는 열매가 또 있는데 바로 산사열매입니다. 동그랗게 붉은 열매를 보면 작은 사과가 생각이 나는데요 한입 깨물어 보면 그 맛이 매우 시어서 침이 가득 고이기도 합니다. 산사열매는 소화를 촉진하고 위장운동을 자극해서 식욕을 돋구며 체기를 풀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잘 체하거나 소화력이 약한 분, 조금만 먹어도 배부르며 특히 육류를 잘 소화시키지 못하는 분들에게 자주 쓰였죠. 지금도 한약 처방에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산이나 들을 걷다 보면 우리가 잘 몰라서 그렇지 많은 나무열매나 꽃, 나무의 줄기나 뿌리 등이 약재로 쓰이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요즘은 자연보호며 사유재산에 대한 보호 의식이 강화되고 있어서 함부로 채취하면 안되므로 눈으로만 즐기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