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BS 교통방송 한방백과

8/9 TBS 교통방송 한방백과 - 세계 전통의학-

 

 

 

8/9 TBS 교통방송 한방백과 - 세계 전통의학-

진행 : 이문원 한의학 박사

 

며칠 전 인도가 국적인 외국인 환자분을 진료했었는데요 처음에는 인도에서 오셨다 길래 당황 했지만 한국에서 5년간 생활하셔서 그런지 한국어를 유창하게 구사하셔서 무사히 진료를 마칠 수 있었습니다. 인도에도 한의학처럼 역사가 오래된 전통의학이 있다고 하면서 한국에 살면서 한약을 먹어본 적이 없었는데 자신이 앓고 있는 피부질환을 치료하기 위해서라도 이번 기회에 한약을 드셔보고 싶다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한의학과 인도의 전통의학을 비롯한 세계의 전통의학에 대해 간략하게 나마 소개해볼까 합니다. 

 

지금의 서양의학이 보편화되기 전까진 각 나라마다 전통의학이 있었는데 그 중에서 역사가 오래되고 지금도 치료의학적 가치를 인정받는 전통의학에는 우리나라의 한의학과 중국의 중의학, 인도의 아유르베다, 그리고 이슬람의 유나니 의학 등이 있습니다.

 

중의학과 한의학은 그 원류는 같으나 지금의 중의학은 서양의학과 결합된 형태로 발전하고 있고 한국의 한의학은 기존의 한의학이론을 그대로 계승하면서도 사상의학이라는 체질이론이나 추나요법, 약침요법과 같은 새로운 치료기술을 개발하는 등 지속적인 발전을 이뤄가고 있습니다.

 

아유르베다는 인도의 전통의학으로 치료법은 주로 식이요법과 약초요법, 마사지등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그런데 한의학이나 중의학이 자연과 사람의 조화, 사람 개인의 음양오행의 균형에 초점이 있다면 아유르베다는 질병의 치료외에도 인간에게 영향을 주는 모든 요소, 즉 자연 직업 철학 이념 습관 등에 대한 철학적 이해와 균형감각을 요구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참고로 요가는 아유르베다와는 또 다른 방법이구요.. 

이슬람의 유나니 의학은 아마 생소하게 여기실 거 같은데요, 고대 그리스 의학을 계승하였고 수술과 같은 외과적 처치법이 많이 활용되었던 전통의학입니다. 나중에는 인도로도 전파되어 아유르베다, 유나니 의학, 요가 이 세가지가 인도의 3대 치료법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전통의학은 지금의 서양의학이 대중화되기 전까지는 각 나라의 질병치료와 건강을 책임졌던 의학이었는데, 지금은 대체의학이라는 이름으로 의학의 변방에 머무르는 것 같아서 안타까운 마음이 듭니다. 그렇지만 최근에는 전통의학이 과학이라는 수단을 통해 그 의학적 효능과 가치가 이 입증되어가고 있어서 참 다행이며 전통의학과 서양의학이 결합된 새로운 의학체계가 만들어질 거라고 기대해봅니다